영혼의웃음연구원/ 김영민 지음

 
 

 

 

 

 

 

 

 

 

 

 

 

 

 

 

 

 

 

[현대경제신문 안효경 기자] 일찍이 웃음의 신비에 대해 주목한 이들은 수없이 많다.

그중에서도 영국의 역사학자 토마스 칼라일은 “인간의 모든 비밀을 밝힐 수 있는 열쇠는 웃음 속에 있다”고 호언했다.

한편 “인류에게 진정으로 효과적인 치료제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웃음이다”라고 주장한 이는 ‘미국문학의 아버지’ 마크 트웨인이다. 이들은 선사시대부터 있어온 ‘웃음’에 대해 그 누구보다 큰 영감을 품었으며, 웃음의 신비를 묘파했다.

웃음에 관한 이야기는 이처럼 오래전에 의미론적으로 소중히 파악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웃음은 오늘날까지도 충분히 탐구되지 못했다.

어느 측면에서 보자면, 웃음은 그저 관념의 영역에서 이해되고 소비되었다. 650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진 인체에서 231개의 근육 덩어리가 일으키는, 웃음의 실체와 신비는 쉽게 드러나지 않았다. 이는 수많은 병마와 싸우는 이들에게 얼마나 아쉽고 안타까운 비밀이었을까.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몸속에 백 명의 의사를 거느리고 있다. 다만, 백 명의 의사들 모두가 잠들어 있기에 우리는 온갖 질병에 시달린다”고 했다. 이를 상기하자면, 우리는 지금이라도 잠든 의사를 웃음으로 깨워 인류가 아직껏 해결하지 못한 온갖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런 희망과 결의는 암을 비롯한 수많은 질병과 싸웠던 이들이 어느 순간 찾아낸 웃음의 효과에서 비롯하지 않았나 싶다.

실제로 이 책의 저자는 자신의 몸과 정신 속에 파고든 온갖 질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절규하듯’ 웃음을 찾았다.

또한 그 웃음운동의 실천으로 새로운 삶을 찾았다. 특히 엔도르핀, 엔케팔린, 다이놀핀 등의 신비물질이 일으킨 웃음의 경이로운 체험은 하루하루 기적과 같은 몸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세계적으로 큰 혁신을 일으킨 발명품이 단순하듯이 이 웃음법의 핵심원리는 그야말로 단순명쾌하다. 이 웃음법의 대 공개는 ‘영혼의 웃음’으로써 누군가가 고통 속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저자의 간절한 소망과 연결되어 있다.

그 누군가에게 ‘영혼의 웃음’은 ‘웃음혁명’으로, 나아가 ‘삶의 혁명’을 일으킬 커다란 패러다임으로 다가설 것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