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임협 결렬, 조선3사 자구안 반대
삼성계열사 초유의 파업까지...남풍불면 경제 직격탄

기사와 사진 내용 관련 없음. <사진=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기사와 사진 내용 관련 없음. <사진=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현대경제신문 박호민 기자] 현대차, 삼성중공업 등 국내 대표적인 중공업 사업장들이 줄줄이 파업 초읽기에 들어갔다.

산업 영향력이 엄청난 이들 사업장에서 파업이 이행된다면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조는 이날 임금협상 교섭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 에 조정신청을 냈다.

현대차 노조는 사측에 임금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이 별다른 대응안을 내놓지 않았다고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임금 15만2천50원 인상(기본급 대비 7.2% 호봉승급분 제외)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이외에도 30% 성과급 지급, 친환경차 관련 조합원 고용안전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제시했다.

현대차 노조는 11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쟁의 발생을 결의하고 13일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다.

현대차 노조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연대파업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오는 22일 예정된 금속노조 총 파업에 참여해 현대중공업과의 연대 파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그룹노조총연맹 공동파업 이후 23년만의 연대파업이 되는 셈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의 실적과 부채비율 등 재무구조가 경쟁사들에 비해 건전하다는 점을 들어 회사측 자구안을 거부하고 파업을 준비 중이다.

노조는 지난달 20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낸 바 있다. 그러나 지난 1일 ‘조정종료’ 상황을 거쳐  다음주 쟁의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삼성중공업도 이날 회사측 자구안에 반발해 7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전면 파업을 진행한다. 지난달 29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91.9%의 찬성률로 가결시켰고 사측이 구조조정을 강행한다면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지난 6월 조합원 투표를 통해 파업안을 가결했다. 그러나 경남지방 노동위원회가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쟁의 조정 신청에 대해 자구계획안 실시 여부는 조정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파업은 무산됐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다시 파업을 결의하는 투표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계 빅3 모두 노조 파업에 들어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조선 3사와 현대차 등은 조합원도 많고 전후방 산업 연관성도 엄청나다는 점에서 이들 사업장의 파업 기류는 침체 일로의 국내 경제에 적잖은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