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기획재정부는 24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가리키는 브렉시트(Brexit)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최상목 기재부 제1차관 주재로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이미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브렉시트 국민투표 진행 상황과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한 바 있다. 또 뉴욕·런던 등 거시경제금융회의 해외네트워크를 통해 브렉시트 관련 현지 반응도 점검했었다.

회의 참석자들은 브렉시트가 세계 경제에 중대한 위험요인이나 그 영향의 강도는 국가·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투표가 가결될 경우 당사국인 영국은 새로운 균형으로 이행하기까지 금융·실물경제 전반에 걸쳐 상당한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여 유럽 경제도 영국을 상대로한 무역·금융 연계가 높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유렵 이외 지역의 경우 브렉시트에 따른 실물경제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것이 IMF 등 주요 연구기관의 견해임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와 같이 영국과의 무역·금융 위험노출액(익스포저)이 크지 않은 경우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고 직접적인 영향도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글로벌 투자심리 악화 등에 따른 간접적 영향을 불가피하다는 것에 대해 의견을 같이 했따.

이에 따라 정부와 관계기관은 향후 발생가능한 모든 상황을 염두에 두고 긴밀하게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우선 투표가 가결될 경우에는 현재의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확대·보강한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가동하고 시장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국내외 금융·실물경제 동향을 실시간으로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또 국내 외환·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 컨틴젼시 플랜에 따라 필요한 시장안정 조치를 신속하고 단호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