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신차 등급평가서 10등급 획득

볼보 올 뉴 XC90.<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 올 뉴 XC90.<사진=볼보자동차코리아>

[현대경제신문 박관훈 기자] 볼보 올 뉴 XC90의 보험료가 31%가량 내리면서 소비자의 부담이 낮아질 전망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오는 7월 출시 예정인 ‘올뉴XC90’가 보험개발원에서 실시한 신차등급평가에서 10등급을 받아 보험료가 기존보다 약 31% 인하된다고 23일 밝혔다.

차량등급평가란 차량 모델 별로 차량 자체에 대한 보험료 기준을 산출하는 제도다. 보험개발원은 충돌 상황에서 차량이 손상되는 정도와 사고 발생 시 차량의 수리 용이성 등에 따라 최저 1등급부터 최고 26등급으로 나누고 보험료를 책정한다.

올 뉴 XC90는 이번 등급평가로 기존 2등급에서 10등급으로 여덟 등급이 상향 조정됐다.

차종 별로 받는 최종등급은 연간 발생하는 차종별 손해액의 통계를 바탕으로 매년 새롭게 갱신되는 손해율을 반영하기 때문에 최초 평가 이후에 상향 조정될 수도 있다.

이에 볼보측은 볼보의 낮은 사고율을 감안해 향후 더 높은 등급으로 상향 조정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그 동안 대부분의 수입차는 기존 모델의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를 책정 해왔다. 때문에 이번 올 뉴 XC90의 신차등급평가는 신형 모델의 우수한 성능을 증명함과 동시에 고객의 부담을 최소화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이사는 “볼보의 첨단 안전기술과 뛰어난 내구성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차량 성능만으로 테스트하는 새로운 방식의 신차 등급평가를 받게 됐다”며 “올 뉴 XC90 출시를 계기로 앞으로는 모든 신차에 대해 그에 합당한 등급평가를 받아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