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국회차원서 밝히겠다"…금융노조 "금융위원장 사퇴" 요구
홍기택 "지원규모·분담방안 등 협의조정 통해 이뤄졌다" 해명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가계부채TF회의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우 원내대표, 임 금융위원장, 박병석 의원. <사진=연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가계부채TF회의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우 원내대표, 임 금융위원장, 박병석 의원. <사진=연합>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야당과 금융노조가 홍기택 전 KDB산업은행 회장의 발언으로 정부를 강하게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청문회를 거론하며 국회차원의 진상조사를, 금융노조는 관치금융이라며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10일 야당과 금융노조에 따르면 우상호 더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의 발언을 근거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 언론매체는 지난 8일 홍기택 전 회장이 대우조선해양 유동성 지원과 관련해 지난해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 청와대와 정부가 지원을 결정하고 지원규모도 이미 정해졌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서별관회의에는 최경환 당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임종룡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감원장이 참석했고 이들로부터 정부의 결정내용을 전달받았다는 것이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20대 국회에서 청문회를 할 수밖에 없다. 진상을 제대로 밝히지 않으면 국회 차원에서 밝혀야겠다"고 청문회 개최를 시사했다.

우 원내대표는 "홍 전 회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결국 조선산업 부실과 수많은 실직, 엄청난 재원을 풀어야 하는 구조적 부실이 이 서별관회의에서 결정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부실 구조조정을 야기한 정부 관계자의 책임자 문책론과 함께 부실 기업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청와대와 정부가 압박한 것을 두고 청문회를 거론했다.

금융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관치금융이라며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홍기택 전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해 국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지원이 정권의 관치 결정에 의한 것이었음을 폭로하고 나선 것"이라며 "정권의 관치금융 형태가 낱낱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서별관회의가 아무 법적 근거도 없이 관치금융의 최정점에서 국책은행의 의사결정을 좌지우지했다는 것이 명확히 밝혀졌다"며 임종룡 위원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서별관회의와 관련한 발언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홍 전 회장이 직접 해명에 나섰다.

홍 전 회장은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방안 결정 시 당국 등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보도됐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며 지원규모와 분담방안 등은 관계기고나 간 협의조정을 통해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