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FTA실효적 진전 위해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중국에 대해 비관세장벽의 철폐를 요구했다.

유 부총리는 27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중경제장관회의 개회사를 통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  "실질적으로 기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려면 불필요한 규제장벽을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히며 양국간 FTA의 실효적 성과 방안을 강조했다.

그는 "향후 추진 예정인 서비스·투자 후속협상에서도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 양국 기업들을 위한 투자확대의 기회를 충분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중국 동북3성 개발과 관련  "육·해상 실크로드 경제권을 만들고자 하는 중국의 큰 꿈과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는 일맥상통한다"며 "중국 훈춘 물류단지 개발사업 같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해 동북3성 지역을 (중국과)함께 발전시켜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올해 출범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내년 연차총회를 한국에서 개최하고자 한다"며 "중국측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양국 교류확대와 관련 "중국의 높은 창업열풍과 인수합병(M&A) 열기, 혁신의 자세에 박수를 보낸다"며 "한국 역시 미래 신성장 산업을 위해 규제의 장벽을 허무는 노력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한국과 중국의 거시경제 정책을 총괄하는 두 부처가 수시로 긴밀히 협의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한국과 중국이 서로의 특색과 장점을 조화를 이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긴 호흡을 가지고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