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이 외환당국의 우려 표명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불렸던 1060원이 붕괴됐다. 외환당국은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그동안 밝혔던 '외환규제 3종세트' 외에 선물환포지션의 한도 산정기준 선정 변경등 대응카드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지난 11일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2.50원 떨어진 1057.90원에 개장했다.유럽중앙은행(ECB)과 영란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올해 경기를 낙관적으로 전망하면서 안전자산인 달러화가 약세를 보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을 방문해 "미국의 재정절벽 해소로 해외로부터 자본이 유입되면서 환율 등에 특정방향의 쏠림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걱정"이라며 "정부로서는 적극적이고 단계적인 대응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불안요인 중 하나였던 미국의 재정절벽 문제가 고소득층에 대한 세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타결되면서 글로벌 유동성이 신흥국으로 유입될 우려가 커진 것이다.
 
이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날 원·달러 환율이 장중한때 1056.40원까지 급락하자 재정부는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재정부 관계자는 “환율을 열심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기존에 해왔던 3종세트를 강화하고 특정한 신규 조치가 있을 수 있다”며 “신규조치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지만 다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재정부가 기존에 취했던 '외환규제 3종세트'는 선물환포지션 한도 조절, 외국인 채권투자 과세, 외화건전성 부담금 등이다. 거시건전성을 지키기 위한 외환 부문의 방어벽을 강화하는 조치들이다. 현재는 외국환은행의 선물환포지션의 한도 산정기준을 현행 직전 1개월 평균에서 매 영업일 잔액으로 바꾸는 조치가 가장 유력하다.

선물환포지션의 한도 산정기준이 매 영업일 잔액으로 변경하게 되면 외환당국이 정한 한도를 하루라도 넘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거래규모가 일정해질 수 있다. 정부가 한 차례 손을 댔던 선물환포지션의 한도를 더 축소하는 방안도 나올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