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이 임직원2100여명에 대한 승진 및 이동 인사를 하루만에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 IBK기업은행은 젊은 피를 전면에 내세우는 과감한 세대교체를 통해 '장기 저성장 시대'라는 위기 상황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모두 50명인 본부 부서장 중 40대의 비중을 기존 12명(24%)에서 19며(38%)으로 대폭 늘렸고 리스크총괄부와 기업지원부 등 주요 보직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 수준인 40대 팀장을 지점장 발령 없이 곧바로 부서장에 승진 배치했다.

본부 부서장에 젊은 세대를 대거 충원한 이번 개편으로 이들의 평균 연령은 51세에서 49세로 약 두 살 가량 낮아졌다.

지역본부장 인사에서는 이번에 신설된 경동지역본부를 포함해 전체 18개 지역본부 중 절반 이상인 10개 지역본부를 대폭 교체했다. 신임 지역본부장은 그동안 현장에서 탁월한 영업력을 보유한 지역전문가와 추진력·기획력이 탁월한 마케팅 전문가로 엄선됐다. 지역본부장의 평균 나이도 55세에서 54세로 한 살 줄었다.

이 중 김성미 반월중앙지점장은 '공단 지역에서 여성은 무리'라는 불문율을 깨고 특유의 섬세함과 감성경영으로 탁월한 실적을 이룬 점을 인정받아 남중지역본부장으로 승진·임명됐다.

중국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며 해외진출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해주는 등 현지 기업들의 신망이 두터운 이근섭 텐진(天津)지점장도 지역본부장급으로 승진시켜 중국법인장으로 선임했다.

중소기업 밀집지역으로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충청·호남지역의 경우 현장 밀착형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충청·호남사업본부를 신설해 부행장급으로 격상시켰다.

신설된 사업본부장에는 입행 이후 30여년간 호남지역 영업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김석준 호남지역본부장이 신임부행장으로 승진·임명됐다.

이밖에 부행장급 인사에서는 본부부서와 영업점을 두루 거쳐 시야가 넓고 아이디어가 풍부한 양영재 부산·울산지역본부장이 신임 개인고객본부 부행장에 승진·임명됐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