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박영준 기자] 금융당국이 소비자 중심의 금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금융교육 대상을 200만명으로 확대키로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5일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민관 합동 금융교육협의회를 열고 ‘금융교육 강화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소비자보호 차원에서의 금융교육 필요성이 확대되고 금융교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범정부 차원에서의 협업 필요성이 대두되는 데 따른 조치다.

금융당국은 먼저 내년까지 지난해 160만명 수준이던 금융교육 수혜대상을 200만명으로 늘린다. 이에 금융교육 횟수를 지난해 3만3천회에서 4만1천회까지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식 중심의 기존 금융교육은 생활 중심으로 바꿔 저축, 소비, 재무설계 등 소비자의 금융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 초·중·고 교육과정에 금융 관련 내용을 확대하고 수학, 영어 등 필수 교과목을 금융에 접목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1사1교 교육 등으로 금융사와 학교 간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이는 교육부와 협의해 오는 2018년까지 교과과정 내 금융교육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는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 정부부처, 은행연합회와 생·손보협회, 금융투자협회 등 금융업권 협회, 소비자원 등 소비자기관, 금융연구원 등 학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