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세잔 초과 섭취시 ‘위험음주’ 지적도

22일 열린 ‘저도수소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기자간담회에서 윤영환 부천 진병원 원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발제하고 있다. <사진=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22일 열린 ‘저도수소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기자간담회에서 윤영환 부천 진병원 원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발제하고 있다. <사진=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저도수 소주가 알코올 함량이 엇비슷한 다른 종류의 술이나 일반소주에 비해 건강에 더 해로울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알콜전문병원인 부천 진병원의 윤영환 원장은 22일 한국소비자연맹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의 공동 주최로 열린 ‘저도수 소주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저도수 소주에 함유된 과일향 등이 소주의 독한 맛을 감추기 때문에 술을 더 많이 마시게 되고 숙취도 더 심해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여성에게 인기가 높은 저도수 소주가 남성보다 술 해독 능력이 떨어지는 여성에게 더 큰 건강상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말했다.

쓴 맛 때문에 소주를 꺼리던 여성이 상대적으로 순한 저도수 소주를 접하면서 알코올 의존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저도수 소주를 하루 세잔 초과 섭취하면 위험 음주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방형애 대한보건협회 기획실장은 “저도수 소주(알코올 도수 14도 기준) 1잔에 든 알코올의 양은 약 5.6g”이라며 “세계보건기구(WHO)가 규정한 여성의 하루 알코올 섭취 제한량을 20g이하(남성은 40g)를 기준으로 했을때 여성이 저도수 소주를 하루 4잔 마실 경우 ‘위험 음주’ 범위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일반소주(19도 기준)의 경우 여성이 하루 2.5잔 이상(남성 5잔 이상) 마시면 ‘위험 음주’에 속한다.

방 실장은 이어 “국내 시판 중인 저도수 소주는 희석 증류주라기보다는 여러 성분이 섞인 혼성주(알코올+과실즙)”이며 “선진국에선 혼성주(리큐르)의 알코올 함량이 15도(15%) 아래로 내려가면 술에서 각종 세균이 번식할 수 있다고 봐 알코올 도수를 15도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에선 저도수 소주의 유통기한 문제도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주제 발표와 패널 토의에 참여한 전문가 모두 “저도수 소주에도 유통기한 설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한 목소리로 냈다.

현재는 탁주·약주·맥주엔 유통기한이 설정돼 있으나 일반소주는 유통기한 대신 제조(병입)일자를 표기하도록 돼 있다.

문은숙 국제표준화기구 소비자정책위원회 제품안전의장은 “알코올(소독 성분) 함량이 낮은 저도수 소주는 일반소주보다 살균 효과가 확실히 떨어진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저도수 소주의 유통기한 또는 품질유지기한 설정 등 안전성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 7월 20세 이상 남녀 27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도 71.8%가 ‘저도수 소주의 유통기한 설정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정지연 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알코올이 아예 들어 있지 않은 생수, 알코올 함량이 저도수 소주보다 낮은 맥주에도 유통기한 등이 표시돼 있다”며 “저도수 소주에 포함된 과즙(과당)·착향료에 대한 안전성 평가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