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1조원이 넘게 투입된 세종청사에 크고 작은 하자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새누리당 의원이 정부청사관리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세종청사에 균열·소방·전기 등 하자보수공사를 실시한 건만 해도 386건에 달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기획재정부, 농림부, 해수부, 국토부, 환경부 등 가장 많은 부처들이 위치해 있는 1단계 2구역의 경우 바닥과 벽체 균열만 182건에 달한다.

지난 8월에는 세종청사 기획재정부 대변인실 천장 판넬이 떨어지면서 긴급 보수에 들어갔고, 국무조정실의 외벽 균열이 발생해 균열보수 주사기를 줄지어 설치하기도 했다.

문제는 비용이다. 세종청사 건설을 위해 시공사에 지급한 공사비만 1조591억원이다.

현재는 하자담보책임기간 중이어서 시설물 하자에 대해 시공사를 통해 보수공사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예산이 소요되지 않지만 하자보수기간이 지나면 모두 국민의 혈세인 예산을 통해 집행해야 한다.

유의동 의원은 "정부청사가 1조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들이고도 하자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건 국민적 망신"이라며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의 상징인 세종청사가 이름에 걸맞게 유지 관리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