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제의 여파가 대부업계도 강타하고 있다. 대출은 줄고 연체율이 오르며 위기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말 현재 상위 10개 대부금융사의 대출 잔액은 4조7천40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의 4조9천600억원에 비해 2천200억원 가량 줄어든 규모다.

상위 10개 대부금융사의 대출 연체율은 13.40%로 작년말(11.53%) 대비 1.87%포인트나 급등했다. 작년 7월말 마지노선인 10%를 돌파한 후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어 업계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금융권 전문가들은 대부업의 대출 연체율이 급등한 것은 경기 침체 속에 소득이 제자리걸음에 그쳐 고객들의 빚 상환 능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 전문가는 “대부업 대출자의 대다수가 다중채무자인 만큼 가계 건전성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부업계의 수익성이 줄면서 등록을 포기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 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2011년 12월말 현재 1만2만922개였던 대부금융사와 대부중개 겸업업체 수는 5월말경엔 6.4% 감소한 1만2천192개로 조사됐다.

대부업계 관계자는 “대부업 최고금리 인하와 실물경기 둔화 등으로 업계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며 “중소형 대부금융사 위주로 업계를 속속 이탈하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권에서는 전반적인 경기부진으로 생활이 어려워진 사람들이 대부업을 넘어 불법 사금융시장으로 떠밀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대부업계 영업환경의 악화는 불법 사금융 시장의 확대로 연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른 대부업계 관계자는 “등록을 포기한 대부업체 상당수가 불법 사금융업체로 탈바꿈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는 대부업체의 추심강화로 이어지면서 부작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은 일단 추이를 지켜본 뒤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형 대부업체를 중심으로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업계의 영업에 과도한 장애를 주는 규제가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