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대형 업체들의 반발로 난항을 겪어온 저축은행 전산 통합작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93개 저축은행 중 중앙회 전산망 이용을 거부해온 30여개 저축은행 대표들과 있따라 면담을 갖고 통합 전산망 가입에 대한 동의를 이끌어 냈다.

그동안 저축은행중앙회 전산망을 이용하지 않고 자체 시스템을 사용해온 저축은행들이 통합 전산망에 가입하기로 사실상 결정된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축은행 대표자 면담이 마무리 됐다”며 “모든 저축은행들이 중앙회 전산망 가입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에 따라 지난주부터 저축은행 중앙회를 통해 의향서를 접수받고 있다”며 “이미 몇몇 업체는 작업이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의향서 접수와 통합 전산망 가입 작업은 5개 업체씩 순차적으로 이뤄지며, 3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따라서 30개 통합 전산망 미가입 저축은행에 대한 작업은 내년 말경에나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 전산망 이용방식은 두 가지로 방식으로 진행된다.

계좌 원장은 물론 상품개발까지 일괄적으로 저축은행 중앙회에 일임하는 방식과 계좌원장은 넘겨주고 상품은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방법 등이다.

금융권에선 “저축은행 대출 원장이 중앙회로 넘어가면 전산을 통해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에 적발될 각오를 하지 않는 이상 적정한도를 넘는 불법대출을 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감독당국은 역시 전산통합이 사고가능성을 줄이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9월경부터 운영 예정인 저축은행 여신 상시감시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개인과 기업의 대출한도 관리가 한층 체계화 될 것으로 감독당국은 예상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여신관련 자료의 경우 현재는 검사를 실시할 때만 점검하고 있지만 상시감시 시스템이 운영되면 한 달에 한번 꼴로 모든 저축은행의 자료를 들여다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