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0년까지 7천억원 매출 목표

<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현대경제신문 최홍기 기자] CJ제일제당은 차세대 감미료 ‘알룰로스’의 대량생산에 성공하고 본격적인 북미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오는 2020년까지 7천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효자 상품’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알룰로스는 건포도나 무화과, 밀 등 자연계에 미량으로 존재하는 당 성분으로 칼로리가 1그램당 0~0.2kcal에 불과한 감미료다.

설탕에 가까운 깔끔한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는 설탕(4kcal)보다 낮다.

그동안 알룰로스는 효과적인 대량생산 기술이 개발되지 않아 상용화가 어려웠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지난 2007년부터 대량생산에 필요한 효소 개발에 착수해 알룰로스로 대량 전환할 수 있는 고효율의 효소를 개발했다.

화학적 공법이 아닌 효소를 활용해 알룰로스를 대량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기존 미국과 일본에서 출시한 알룰로스는 원재료투입대비 제품생산 비율이 5%에 불과했지만 이번 알룰로스 효소기술을 활용하면 85%까지 올라간다는 것이 CJ제일제당측 설명이다.

CJ제일제당은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의 기능성소재 전문 유통업체인 앤더슨글로벌그룹(AGG)과 알룰로스 수출 계약을 맺고 이달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는 먼저 액상 형태의 기업용(B2B)과 가정용(B2C) 알룰로스 제품을 선보인 뒤, 내년에는 분말 형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글로벌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해외 생산기지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