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수출전망 가장 어두운 반면 자동차·선박 밝아

자료=한국무역협회
자료=한국무역협회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올 3분기에도 수출경기가 나아지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29일 “국내 755개 수출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출산업경기전망(EBSI) 조사’에 따르면, 올 3분기 수출산업경기 전망지수는 98.4을 기록해 수출경기는 전 분기 수준으로 예상됐다”고 밝혔다.

EBSI는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경기 전망을 밝게, 그 이하면 어둡게 보는 의견이 많은 것을 의미한다.

항목별로 보면 무역업계는 3분기 중 수출상담(102.2)과 수출계약(98.8) 부문이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채산성(88.1)과 수출상품 제조원가(88.7) 부문은 전분기보다 악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품목별로는 가전이 66.7로 3분기 수출경기가 가장 어두운 것으로 조사됐다. 가전은 해외생산 비중 확대 및 TV 등 수출단가 하락이 악화요인으로 작용했다.

자동차 및 부품(120.0)과 선박(117.3)은 수출전망이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가안정으로 인한 산유국 경기 소폭 회복 및 소형 승용차·SUV 신모델 출시 효과가 긍정적이다.

3분기 주요 수출애로요인으로는 수출대상국의 경기부진(16.5%)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조사됐다. 이어 원화환율 변동성 확대(14.8%) 및 원재료가격 상승(14.0%) 등이 주요인으로 지적됐다.

국제무역연구원 관계자는 “수출기업들은 글로벌 성장세 둔화, 엔화·유로화 동반 약세 등으로 3분기 수출경기 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기업은 경영합리화와 함께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