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이 업계 최초로 종신·CI·어린이보험에 부가하는 주요 특약 보장기간을 기존 80세에서 100세까지 대폭확대하는 등 실질적으로 ‘평생보장’체계를 마련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동양생명이 업계 최초로 종신·CI·어린이보험에 부가하는 주요 특약 보장기간을 기존 80세에서 100세까지 대폭확대하는 등 실질적으로 ‘평생보장’체계를 마련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동양생명(대표이사 사장 구한서)이 1일부터 업계최초로 종신, CI, 어린이보험에 부가하는 주요 특약의 보장기간을 기존 80세에서 100세까지로 대폭 확대하고, 실질적인 ‘평생보장’ 체계를 마련했다.

지난 3월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전체 의료비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 의료비가 13조 7847억원으로 31.6%를 차지할 정도로 고령화 사회에 따른 의료비 부담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0년 전 17.4%와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급등한 것이다.

이에 동양생명은 평균 수명의 증가에 따른 고객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존 상품을 전면 개정하는 등 고령화 사회를 위한 상품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 동양생명이 이번에 신규로 개발하거나 개정한 상품은 신규상품 4종을 포함해 총 118종에 이른다. 사실상 거의 모든 주보험과 특약을 손을 본 셈이다.

보험에서 특약이란 주보험에서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하거나, 주보험의 보장내용을 강화하기 위해 부가되는 것으로 주로 암 등의 질병에 대한 보장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종신보험의 경우 주보험에는 사망보험금만 받을 수 있지만, 특약을 통해 암 진단비나 입원비, 각종 질병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동양생명은 이번 개정을 통해 주보험과 특약의 보험기간이 서로 달라 생기는 고객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고령화 사회의 급속한 진전에 따른 맞춤 상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번에 보장기간이 확대되는 특약은 총 13종으로 암진단비특약, 암치료비보장특약, 고액치료비암특약 등 주요 암관련 특약에서부터 재해사망특약, 질병보장특약 등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특약들로 이뤄졌다. 기존 종신수술보장특약, 종신입원특약, 종신실손특약까지 포함하면 총 16종의 특약을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동양생명은 어린이를 위한 치아보장특약을 비롯하여 두 번째 암보장 특약, 두 번째 CI보장특약을 신규 개발하여 판매할 계획이다. 어린이 보험에 부가되는 치아보장특약은 태아부터 2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최대 30세까지 유치 및 영구치에 대한 보존, 보철치료비를 지원해 준다. 특히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암 및 CI 발발 후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두 번째 암과 CI특약을 신규 개발하였으며, 업계에서 보기 드물게 같은 기관에서 발생하는 중대한 암, 재발암까지 보장해준다.

동양생명 대표이사 구한서 사장은 “호모헌드레드(백세형 인간)란 말이 일반화 될 정도로 평균 수명이 증가하여 보험의 장기 보장 기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상품개정을 시작으로 시장의 변화를 미리 선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