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왼쪽에서 두 번째)와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씨(왼쪽에서 첫 번째) 등 ‘고(故) 박성용 회장 10주기 추모음악회’ 참석자들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신문로 금호아트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왼쪽에서 두 번째)와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씨(왼쪽에서 첫 번째) 등 ‘고(故) 박성용 회장 10주기 추모음악회’ 참석자들이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신문로 금호아트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호아시아나그룹>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이사장 박삼구)은 21일 오후 8시 서울 종로구 신문로 금호아트홀에서 고(故) 박성용 금호아시아나그룹 명예회장(전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 이사장) 10주기 추모 음악회를 열었다.

‘어느 위대한 삶을 추억하며’란 주제로 열린 이번 음악회에는 지난 1998년 7월 금호영재콘서트의 첫 연주자이자 고인이 생전에 아꼈던 연주자인 피아니스트 손열음씨와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씨, 첼리스트 고봉인씨가 고인을 추억하며 차이콥스키의 피아노삼중주 a단조 ‘위대한 예술가를 위하여’를 비롯해 카사도의 독주 첼로를 위한 조곡,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번 A장조를 연주했다.

고 박성용 명예회장의 추모식은 기일인 23일 경기도 화성의 선영에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을 비롯한 금호아시아나그룹 사장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이날 추모식에서는 금호영재 1기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권혁주씨 등 총 10명의 현악앙상블 연주자들의 추모 연주회도 열린다.

고 박 명예회장은 1931년 생으로 지난 1984년부터 12년간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총수로서 아시아나 항공 설립 등 국제적 그룹으로 성장시켰다.

이후 1996년부터는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의 이사장을 맡아 별세하기까지 수년간 문화 예술 후원자로서 열성적인 활동을 펼치며 선구적 족적을 남겼다.

고 박 명예회장은 평소 개인적인 소명을 ‘한국의 문화예술 지원’과 ‘음악 영재 지원 육성’이라 여기고 약 1천여명의 음악 영재들을 발굴했다.

그는 지난 1998년부터 2001년까지 예술의 전당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2002년부터 2005년까지 는통영국제음악제 이사장, 2003년부터 2005년까지는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을 맡았다.

그의 문화 예술 지원 활동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아 지난 2004년에는 한국인 최초로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을 수상했으며 2005년에는 정부로부터 금관문화훈장을 추서 받은 바 있다.

동생인 박삼구 회장도 고 박 명예회장에 이어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을 수상해 사상 첫 형제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박삼구 회장은 또 현재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직을 수행하며 기업의 메세나 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