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로 추정되는 가스가 누출돼 작업자 3명이 숨진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SK 하이닉스 신축 공사 현장. <사진=연합뉴스>
질소로 추정되는 가스가 누출돼 작업자 3명이 숨진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SK 하이닉스 신축 공사 현장.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공장 신축 현장에서 질소 누출 사고가 발생해 작업자 3명이 사망했다.

30일 낮 12시 25분께 이천시 부발읍 SK하이닉스 내 신축된 공장(M14) 8층에서 넓이 5㎡, 깊이 3m의 배기덕트 내부를 점검하던 서모(42)씨 등 3명이 갑자기 질식해 쓰러졌다.

배기덕트 밖에 있던 다른 직원 4명은 안으로 들어가 이들을 밖으로 빼낸 뒤 119에 신고했다.

소방당국은 서씨를 이천 파티마병원으로 이모(43)씨와 강모(54)씨는 헬기를 이용해 원주 기독병원으로 옮겼지만 모두 숨졌다.

배기덕트 안에 잠시 들어갔던 나머지 작업자 4명도 현재 두통을 호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씨 등은 이날 오전 9시께 배기덕트를 시험가동한 뒤 내부를 점검하기 위해 낮 12시께 안으로 들어갔던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배기덕트 내부에 잔류한 가스 탓에 질식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며 “질소 가스 또는 LNG(액화천연가스)에 의해 질식한 것으로 추정되나 아직 어떤 가스에 의해 사고가 났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현재 공장 내부에 새로 짓는 건물(M14)에서 사고가 발생했다”며 “자세한 경위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경찰은 당시 작업자들을 불러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한 뒤 안전조치 의무를 위반한 사실이 발견되면 관련자를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해당 공장에서는 지난달에도 절연제 용도로 쓰이는 지르코늄옥사이드 가스가 누출돼 13명이 경상을 입었으며, 지난해 7월에는 D램 반도체 공정라인에서 이산화규소 가스가 누출돼 작업자 2명이 병원치료를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