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SK하이닉스는 직업병 의심사례 및 산업보건 진단을 위한 ‘건강지킴이 상담센터’를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0월부터 운영 중인 ‘산업보건검증위원회’ 활동의 일환이다.

검증위는 외부 전문가 7명과 노사대표 4명으로 구성돼 있다. 반도체 사업장 작업환경에 대한 실태조사와 함께 직원에 대한 체계적인 의료지원, 관리를 위해 만들어졌다.

상담센터는 현재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전·현직 구성원 뿐 아니라 사내 상주 협력사 직원과 퇴직자를 대상으로 사례를 접수하고 조사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검증위는 건강관리 지원 기준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백혈병 등 암 질환과 희귀난치성 질환, 재생불량성 빈혈, 자녀 선천성 기형까지 접수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직업 관련 질환으로 알려진 것부터 우선 치료를 지원하고 연구 결과에 따라 지원·보상 대상을 결정할 방침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질환 접수자 모두가 지원·보상 대상은 아니고 사례 접수를 통한 연구 결과와 검증위의 의견을 반영해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이후 가칭 ‘지원보상위원회’를 구성, 개인별 평가를 거쳐 지원 대상과 범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직 임직원은 지난달 23일부터 접수 중이며 퇴직자들은 오는 20일부터 접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