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시‧도 예선 거쳐 9월 8~9일 서울서 본선 개최
‘모두의 마블’, ‘팡야’ 등 8개 종목…일본‧대만 참가

 
 

[현대경제신문 차종혁 기자] 내달 1일부터 ‘제11회 전국장애학생 e스포츠대회’ 시‧도 예선이 시작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 이하 한콘진)은 “올 9월 개최되는 ‘제11회 전국장애학생 e스포츠대회’의 시‧도 예선이 5월 1일부터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한콘진과 국립특수교육원, 넷마블게임즈 공동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시‧도 예선은 각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2개월간 진행하며 본선은 9월 8~9일 장애학생, 학부모, 지도교사 등 총 688명이 참가한 가운데 서울에서 열린다.

올해 대회는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두 부문으로 나눠 총 8종목에 걸쳐 경기가 진행된다. 특수학교 부문에서는 시‧도의 여건에 따라 예선대회를 실시하거나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선수를 선발한다.

경기 종목은 정신·정서장애 부문 ‘XBOX 360 키넥트 스포츠 육상’, 시각장애 부문 ‘오델로’, 청각장애 부문 ‘프리스타일2’, 지체장애 부문 ‘마구마구’ 등이다.

발달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급 부문에서는 기존의 일반학생 동반 온라인 게임 ‘마구마구’, 부모 동반 모바일 게임 ‘다함께 붕붕붕’이 진행된다. 올해는 일반학생 동반 온라인게임 ‘팡야’, 일반학생 동반 모바일 게임 ‘모두의 마블’이 추가됐다.

예선을 통과한 참가자들은 9월 8~9일 열리는 본선에서 최종 우승자를 가릴 예정이다. 종목별 최우수 수상 학생과 지도교사에게는 문화체육부장관상과 부상이, 종목별 우수‧장려 수상 학생에게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부상이 수여된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일본, 대만 등 해외 특수학교가 대회에 참가해 국내 참가자들과 교류전을 펼친다.

김상현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게임산업실장은 “해외 장애학생들과의 만남과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 일본, 대만이 참가한 세계대회로 확대 진행하게 됐다”며 “게임의 순기능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밝고 희망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 장애학생 e스포츠대회’는 게임의 우수한 기능성을 활용해 장애학생의 정보화 능력 신장 및 건전한 여가생활을 지원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목적으로 지난 2005년부터 11년째 실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