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홍석경 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증권, 보험 등 제2금융권에 대한 자금세탁 검사 강도를 높여 불법자금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자금세탁방지 수행 검사에서 증권, 보험,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 대한 검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금감원은 불법 사금융을 척결하고 자금세탁이나 테러 대응과 관련한 국제 공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자금세탁은 범죄행위로 얻은 불법자산을 합법적인 자산인 것처럼 위장하는 과정이다. 

금감원은 이런 차원에서 자금세탁방지 업무를 리스크 기반 접근방식(RBA)으로 바꿔 고위험 부문에 검사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RBA는 금융권역·금융회사·고객·상품·업무 등에 내재된 자금세탁위험을 식별하고 평가해 부문별 위험수준에 따라 관리수준을 차등화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RBA 정착은 관련 인력 및 자원 배분의 효율성이 증대된다”며 “국제기준을 충족하면서 국가신인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2011~2014년간 금감원 자금세탁방지팀의 수행 검사는 은행 비중이 65%, 비은행 비중은 12%였다.

금감원은 인력이 한정된 만큼 취약 부문을 집중하는 상시감시와 적시성있는 테마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의심거래보고의 적정성을 높이기 위한 금융회사의 자금세탁방지 관련 IT시스템 투자를 유도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 운영실태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금감원은 전문 인력을 충원하기로 하고 지난달 자금세탁방지 전담팀을 2개로 확대하고 인력을 5명에서 9명으로 보강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