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금리·분할상환 대출 비중 7∼8%p 높아져"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3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행권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안심전환대출로 33만명이 채무구조가 개선됐다고 설명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3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행권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안심전환대출로 33만명이 채무구조가 개선됐다고 설명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현대경제신문 김한옥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3일 "안심전환대출로 약 33만명이 넘는 은행고객들이 금융변동 위험 없이 빚을 처음부터 갚아나가는 구조로 채무구조를 개선하게 된다"며 "고정금리·분할상환 대출 비중은 7∼8%포인트 높아지게 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행권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이같이 밝히면서 이날 2차 신청이 마무리되는 안심전환대출과 관련해 16개 시중은행의 노고를 평가하면서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안심대출로) 은행의 대출구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었다"며 "무엇보다 국민이 빚을 처음부터 갚아나가 금융변동 위험을 피할 수 있게 금융 관행을 개선했다는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앞으로도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가장 큰 리스크인 가계대출 구조를 개선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며 "은행장들께서 이번 안심전환대출에서 보여주신 협조를 앞으로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임 위원장은 수요자의 입장에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혼연일체가 돼 금융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금융당국이 원점부터 어떤 규제든지 필요성과 합리성을 따져 개선에 주저하지 않도록 변하겠다"며 "금융사도 자율적인 책임하에 함께 노력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이 은행의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은행은 젊은이들이 오고 싶어하는 아주 좋은 일자리이며, 청년실업은 국가적으로 아주 중요한 과제"라며 "은행도 미래에 대해 먼저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청년 실업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임 위원장은 "특히, 우수한 고등학교 졸업생을 채용하는 것과 여성인력 채용을 위한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더욱더 많은 배려와 신경을 써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