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기재·미흡사항 발견 시 엄중 경고할 것”

[현대경제신문 김영일 기자] 금융감독원은 24일 기업의 2014 회계연도 사업보고서가 적정하게 작성됐는지 점검에 나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최근 기업공시 서식 작성기준이 일부 변경됨에 따라 개정사항을 중심으로 사업보고서를 점검할 예정이다.

기업들은 2014년도 사업보고서부터 연봉 5억원 이상을 받는 임원 보수의 산정기준과 방법을 충실히 공시해야 한다.

상여금과 관련해서는 회사가 적용하는 산정근거와 항목, 산출과정 등이 사업보고서에 담겨야 한다.

금감원은 재무제표 주석을 감사보고서가 아닌 사업보고서 본문에 기재했는지도 살필 방침이다.

재무에 관한 사항, 재무제표 등, 부속명세서 등 세 항목으로 나눠 기재된 재무 관련 항목은 하나(재무에 관한 사항)로 통합해 작성해야 한다.

요약 재무정보를 넣어야 하는 기준도 현행 5개년도에서 3개년도로 줄어들었다.

이밖에도 재무사항은 물론 합병 등 사후정보, 업황부진업종 우발채무, 코넥스 상장기업 등 투자자 보호에 중요한 8개 항목을 선정해 집중 점검한다.

별도 재무정보의 기재 누락과 내부회계 관리제도 검토의견의 감사보고서 첨부 등 그동안 꾸준히 미흡 사항으로 지적된 사항들도 점검 대상이다.

금감원은 12월 결산법인의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인 이달 31일 직후부터 한 달간 점검에 나선다.

점검 대상 기업은 주권상장법인 1천721개사, 비상장법인 436개사 등 모두 2천157개사다.

금감원은 “사업보고서 점검 결과를 회사와 감사인에게 개별 통보해 중요한 미흡 사항은 자진정정토록 지도할 것”이라며 “동일항목의 부실 기재가 반복되거나 미흡 사항이 많이 발견된 회사에는 엄중히 경고하고 필요 시 감리 대상 선정에 참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