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SK건설·신세계·동부그룹·포스코 비리 수사 중

범죄 첩보수집 활동 강화…기업 경제활동 위축 우려

[현대경제신문 구자익 기자] 대기업에 사정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검찰의 사정 바람이 전 방위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17일 검찰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10일 새만금방수제 담합으로 SK건설을 공정거래위원회가 고발하도록 고발 요청권을 행사했다. 고발 강제규정을 도입한 법 개정 이후 첫 사례다.

이에 공정위는 SK건설을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에 고발했다.

앞서 SK건설은 2009년 12월 한국농어촌공사가 공고한 새만금방수제 건설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로 이달 초에 22억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최근 신세계그룹 총수 일가의 계좌를 추적했다.

신세계는 법인 계좌에서 발행된 수표를 현금화해 총수 일가의 계좌로 다시 입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5월 이 같은 내용의 첩보를 입수하고 그동안 내사를 벌여왔다.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도 회삿돈 횡령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는 김 회장이 계열사들로부터 수백억원을 빼돌린 정황을 잡고 수사중이다.

검찰은 김 회장이 장부 없이 거래되는 부외자금으로 비자금을 조성했으며 이 중 상당액이 자녀들의 계좌로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분석하고 계좌추적을 통해 김 회장 일가의 자금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김 회장의 동서인 윤대근 동부CNI 회장이 지난 2005~2008년 사이에 동부하이텍 대표이사로 근무하면서 10억원 상당의 회사 자금을 빼돌린 의혹도 수사중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돈기업’인 동아원이 주가를 조작한 혐의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진행중이다.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해 5월 가장·통정매매와 고가·허수매수, 시가·종가 관여 주문 등을 통해 동아원의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보고 동아원의 전 대표이사와 동아원 법인, 브로커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미 포스코건설이 100억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잡고 수사중이다.

검찰은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 고가 매입 의혹과 포스코C&S의 탈세 고발사건 등 포스코를 둘러싼 비리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들 대기업들은 검찰의 수사에 부담을 느끼면서도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대기업의 비리에 대한 첩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검찰의 수사가 비리로 곪은 환부를 도려내는 차원에서 이뤄져야지 전 방위로 사정하겠다는 식으로 진행되면 기업의 경제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