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밴드 위원회서 ICT 활용한 사회 발전 모델 제시

2월 27일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브로드밴드위원회 회의에 참석중인 KT 황창규 회장이 브로드밴드회의에 참석한 아프리카 르완다의 폴 가가메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월 27일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브로드밴드위원회 회의에 참석중인 KT 황창규 회장이 브로드밴드회의에 참석한 아프리카 르완다의 폴 가가메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이미향 기자] KT 황창규 회장이 국제회의에서 지식기반사회를 구축하는 방안으로 국내 `기가아일랜드' 구축 사례를 소개해 호평을 받았다.

황 회장은 지난달 27일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 본부에서 개최된 '브로드밴드 위원회' 회의에 참석,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발전 방안에 관해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브로드밴드 위원회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주도로 2010년 설립된 유엔 산하 기구로 전세계 브로드밴드(광대역 초고속인터넷) 인프라와 디지털 개발 촉진을 지원하는 글로벌 통신 대표 협의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일 개막하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 앞서 열린 이번 제11차 정기 회의에는 공동 의장인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과 칼로스 슬림 아메리카 모빌 회장, 공동 부의장인 자오 허우린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사무총장,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 등 55명 회원 전원이 참석했다.

신임 브로드밴드 위원으로서 첫 번째 공식 회의에 참석한 황 회장은 `지식기반사회 구현을 위한 브로드밴드 활용 방안' 관련 지난해 10월 KT가 신안군 임자도에 구축한 '기가 아일랜드' 사례를 소개했다.

황 회장은 "기가 LTE와 기가인터넷 구축으로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시청각 교육이나 원격 화상 멘토링 등이 가능해졌다"면서 "다양한 스마트 에듀(교육) 솔루션 도입으로 실제 섬마을 학생들의 학습 의욕이 고취됐고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도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네스코 가입국간 정보 격차 해소 방안'에 대해서는 르완다의 LTE망 구축과 같은 개발도상국의 모바일 다이렉트(Mobile Dircet) 전략을 공유했다.

 그는 이와 관련 "무선망을 바로 도입해 다양한 모바일 스마트 솔루션을 확산하는 것이 산업 경쟁력 개선과 국가 발전에 효과적"이라는 견해를 밝혀 회의 참석자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