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최영수 기자] 삼성, 현대차, SK, LG 등 주요 그룹이 다음 주부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에 나선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LG그룹은 다음 달 4일부터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위한 서류접수를 시작한다. 채용은 서류전형→LG웨이핏테스트→면접전형 순으로 진행된다.

    LG는 입사지원서에 수상경력, 어학연수, 인턴, 봉사활동 등 스펙과 주민등록번호, 사진, 가족관계, 현주소 등 불필요한 개인정보 입력란을 없앴다.

    그 대신 자기소개서와 코딩테스트·영어면접·인턴십 등 직무별 특화 전형으로 구직자를 평가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다음달 중순부터 서류지원을 받기 시작해, 4월 12일 삼성직무적성검사(SSAT)를 실시한다. SSAT에 합격하면 실무면접과 임원면접을 거쳐야 한다.

    이번 상반기 채용은 학점이 3.0만 넘으면 누구나 SSAT를 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삼성은 올해 하반기부터 직무적합성평가를 통과한 지원자에게만 SSAT에 응시할 기회를 부여하기로 했다. 채용 과정도 '직무적합성 평가-SSAT-실무면접-창의성면접-임원면접'의 5단계로 복잡해진다.

    현대차그룹은 3월 초 현대차를 시작으로 계열사별로 2015년 상반기 대졸 공채 서류접수 모집에 들어간다.

    현대차는 3월 초 서류접수를 시작으로 4월 초 인적성검사(HMAT), 4월 중순 1차 면접, 5월 중순 2차 면접, 6월 중순 신체검사 및 합격자 발표 등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SK그룹도 3월2일부터 20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며 대졸자 공채 절차를 시작한다. 4월 26일 필기전형을 거쳐 5∼6월 계열사별로 면접한 다음 6월께 합격자를 발표한다.

    불확실한 경기상황에 따라 채용규모는 아직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지만 스펙 없는 인턴사원 선발방식인 바이킹 챌린저 전형 등은 종전처럼 유지할 예정이다.

    GS그룹은 계열사별로 4월 중 지원접수를 마감하고, 5월 인적성 검사와 6월 면접을 거쳐 대졸 신입사원 400명을 뽑을 계획이다.

    GS는 지난해부터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전 계열사에서 한국사 시험을 채택하고 있다.

    두산그룹은 올해 채용 계획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작년과 마찬가지로 상반기에는 인턴만 뽑고, 정규 채용은 하반기에 시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두산그룹은 지난해 상반기에는 70∼80명선의 인턴을 채용한 바 있다. 올해 전체적인 채용 규모는 세자릿수가 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