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놓고 노사 이견 커…노조 '도급화' 이슈화에 사측 곤혹

[현대경제신문 김형진 기자] 금호타이어 곡성공장 근로자 분신 사망 사건으로 촉발된 노사 갈등이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설 연휴 기간 금호타이어 김창규 사장이 장례식장을 찾기도 했지만, 분신의 원인을 바라보는 노사간 시각차가 커 이견을 좁히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22일 금호타이어 노사에 따르면 설인 지난 19일 고인이 모셔진 광주의 한 장례식장을 김창규 사장이 방문했다.

김 사장은 이 자리에서 유족을 위로하며 이번 사태의 파장을 최소화해 회사 정상화를 위한 실마리를 마련하려고 했으나 별다른 소득을 거두지 못했다.

유족은 장례 절차 등을 노조에 모두 위임한 상태로 대부분의 의사 전달이 노조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노조는 이번 분신이 회사의 직무 도급화 추진에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고인의 유서에서 언급한 '노동자 세상' 등이나 고인이 대의원으로서 책임지고 있던 것 중 하나도 도급화 저지였던 점, 분신 직전 도급화 반대 모임에 참석했던 점 등을 그 근거로 들고 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회사가 워크아웃이 종료된 이후에도 도급화를 추진해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며 "도급화 철회만이 사태해결의 열쇠"라고 주장했다.

반면 사측은 유서에 도급화가 언급되지 않은 점, 분신 노동자의 신분이 비정규직으로 바뀌지 않는 점 등을 들어 도급화와 분신 사망사건을 직접 연결짓지 않고 있다.

사측의 한 관계자는 "분신의 원인이 어디에 있든 어느 하나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며 "유족·노조와 대화하려고 하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처럼 노사간 사태의 원인을 바라보는 시각차가 커 갈등을 해결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많다.

노조나 민주노총은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도급화를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반드시 중단시켜야 한다며 사측에 특별교섭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경쟁업체가 도입해 생산비 절감에 활용하고 있고 이미 업무 대부분을 도급화한 상황에서 중단하기 어렵다며 노조의 요구를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이미 노조의 결정에 따라 설 휴무 특근 거부를 시작으로 도급화 저지 투쟁이 시작돼 8개월간의 분쟁 끝에 지난 1월 타결한 임단협도 빛이 바랬다.

지난 임단협 협상 때처럼 광주시 등 외부 기관이 나서서 문제에 개입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지역 경제단체의 한 관계자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져 다들 한마음으로 애도하고 있다"며 "금호타이어가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노사가 함께 대화로 갈등을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12월 워크아웃을 종료했으나 임단협 협상이 결렬되면서 파업에 들어갔고 우여곡절 끝에 지난 1월 단체교섭을 타결했다.

그러나 단체교섭 타결 직전 곡성공장 노조원이 자살했고 1개월 만인 지난 16일 곡성공장 노조 대의원이 분신 사망해 해당 사건의 원인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