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플랜트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 입증”

운반선에 탑재돼 출항 대기 중인 세계 최대 원통형 FPSO ‘골리앗’의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운반선에 탑재돼 출항 대기 중인 세계 최대 원통형 FPSO ‘골리앗’의 모습 <사진=현대중공업>

[현대경제신문 최정 기자] 현대중공업이 세계 최대 100만 배럴급 원통형 FPSO(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를 완공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름 112m, 높이 75m, 자체중량 5만9천톤 규모의 설비를 13일 노르웨이로 출항시켰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0년 노르웨이 ENI 노르게 AS사로부터 수주한 것이다.

이 FPSO는 오는 7월 말까지 노르웨이 북부 햄머페스트 지역에서 북서쪽으로 85㎞ 떨어진 골리앗 해상유전에 설치돼 원유를 생산할 예정이다.

‘골리앗’으로 명명된 이 원통형 FPSO는 바람·조류·파도 등으로 인한 외부충격을 분산시켜 기존 선박형보다 거친 해상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현대중공업은 노르웨이 표준해양규정에 맞춘 발주처의 설계 수정 요청을 반영해 지난 2010년 6월 원통형 FPSO를 착공, 이후 3년 8개월 만에 완공했다.

현대중공업은 200만 배럴급 이상의 초대형 FPSO 9기를 건조하며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기존 30만 배럴에서 100만 배럴 급으로 원통형 FPSO의 대형화를 이뤄냄에 따라 해양 플랜트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해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