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생들이나 진급을 앞둔 직장인들이 주목하고 있는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 시험. 올해 2월 졸업하는 대학생 김나미(가명, 여)씨도 이 토익스피킹 테스트 고득점을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재학생 시절에는 토익학원, 토익인강 등을 통해 토익 점수 올리기에 주력했지만, 졸업이 가까워 올수록 토익스피킹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자 이제는 영어회화 삼매경에 빠진 것이다.

실전에 강한 영어말하기 능력이 인정받으면서, 일반회화나 원어민회화가 가능한 말하기능력을 쌓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기업이나 교육기관들이 영어회화 실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토익학원 대신 토익스피킹학원 등 직장인영어학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이 같은 분위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토익인강, 무료기초영어, 무료영어회화, 영어공부혼자하기 등 온라인영어 공부법 활용은 기본이다.

최근에는 원어민전화영어, 화상영어 또한 토익스피킹 학습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원어민화상영어, 전화영어는 원어민강사와의 일대일 대화식 학습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생활영어와 비즈니스영어 등을 자연스럽게 익혀나갈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원어민회화 실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외대전화영어 외대디엘씨에 따르면, 강사의 일방적인 강의에 부담에 느낀 사람들이 본인실력에 맞게 진행되는 전화영어, 화상영어에 많은 매력을 느끼고 있다고. 매일 10~20분 정도의 시간이면 하루 학습이 완료되고, 장소의 제약도 거의 없는 점도 선택에 한 몫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 집중력이 낮은 어린이들에게도 맞춤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학생화상영어, 초등전화영어 공부법으로도 적당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이야기다.

외대디엘씨(www.hufs4u.com) 관계자는 “영어말하기 실력을 높이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화영어1위 업체 검색율이 높아지는 등 전화영어, 화상영어 이용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전화영어, 화상영어 업체 선택 시 학습결과를 좌우할 수 있는 원어민 강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꼭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