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혁신센터, 자동차 관련 원스톱 창업 지원 구축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분야의 창업을 돕기 위해 원스톱 창업 지원 체계를 구축하며 자동차 관련 미공개 특허 1천여 건을 공개한다.

    현대차그룹은 27일 광주시와 함께 출범시킨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광주 혁신센터는 자동차 관련 창업 아이디어 창출에서 사업화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

    하나의 창구에서 원스톱 창업지원을 하고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은 현대차그룹의 벤처 플랫폼과 연계해 양산 차량용 기술과 제품 개발, 사업화뿐만 아니라 해외진출까지 가능하도록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우선 광주 혁신센터는 국내외 기술과 특허, 표준규격, 동향 등 자동차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자동차 정보검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현대·기아차는 자동차 관련 1천여 건의 미공개 특허를 공개하며 신규 특허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협력사에 한해 매달 100여 건의 특허를 공개해왔지만, 이처럼 대규모 특허를 일반에까지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미공개 특허를 개방하고 공유하는 이유는 연관 산업을 발전시켜 전체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광주 혁신센터는 현대차그룹의 산학 협력 전문기업인 현대엔지비, 지역기관 등과 연계해 고교·대학, 일반인 대상 자동차 전문 기술 및 창업관련 전문 교육도 시행한다.

    이 센터에는 전장 부품 구성시스템을 비롯해 시제품 설계, 제작 및 테스트를 할 수 있는 23개의 장비가 설치돼 있다. 따라서 한 장소에서 자동차 관련 아이디어 검증과 시제품 제작, 시험까지 모두 가능하다.

    아울러 자동차 전문 멘토와 예비 창업자 간 논의를 통해 창업 아이디어 실효성을 검증하고 창업 지원 및 멘토링도 진행한다.

    창업과 관련해 법률과 금융, 기술 지원도 제공한다. 법률은 법무부, 금융은 금융위원회, 기술은 현대차그룹이 맡아 돕는다. 특히 법무부는 공익 법무관을 창조경제혁신센터 최초로 파견, 상주시킬 예정이다.

    또한 창업자금 및 펀드, 입주공간, 사업 인력 채용, 네트워킹 활동, 국내외 전시 등 다양한 사업화 및 판로개척 지원도 병행된다.

    광주 혁신센터가 보육한 창업 가운데 상용화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해선 현대차그룹과의 동반 해외 진출도 추진된다.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 혁신 기술 발굴을 담당하는 현대차 현지 사무소 현대벤처스와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활용된다.

    자동차 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은 프로그램 구축(1∼3월), 공모(2월), 접수(3월), 심사(4월), 입주(5월), 창업·육성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광주 혁신센터는 매년 아이디어 창업화 5개팀, 사업 활성화 5개팀 등 총 10개팀을 제1센터에 입주시켜 창업 보육과 사업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광주지역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상·하반기에 20개사씩, 매년 40개사를 선정해 '스마트 팩토리' 노하우를 적용하고 사후 관리사업을 한다.

    스마트 팩토리 적용 시스템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제조공정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예측하는 공정검사 자동화, 불량품이 유입되면 공정이 정지하도록 설계한 '풀프루프' 등이다.

    각 사당 컨설팅과 정보통신 기기 구입을 위해 2천만원씩 자금이 지원되며, 시스템 구축 비용도 저금리로 지원될 예정이다.

    선발된 기업은 생산과정의 실시간 모니터링과 품질의 효율적 관리, 유연한 생산 체계 구축, 비용 절감 등이 기대된다.

    실제 현대차그룹의 공정검사 자동화 시스템이 적용된 광주 지역 기업 현대하이텍의 경우 용접 합격률이 0.04% 향상되고, 칩·스패터(용접시 나오는 금속알갱이) 불량과 측정시간이 각각 712건, 2.5초 절감되는 등 연간 2억2천만원 상당의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