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 인프라 무상 제공·개발 서비스 체험 실증사이트 구축

최진성(오른쪽)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과 이희성(왼쪽) 인텔코리아 대표가 27일 SK텔레콤 본사에서 ‘IoT 산업 활성화 및 신규 상품·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SK텔레콤>
최진성(오른쪽)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과 이희성(왼쪽) 인텔코리아 대표가 27일 SK텔레콤 본사에서 ‘IoT 산업 활성화 및 신규 상품·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SK텔레콤>

[현대경제신문 최정 기자] SK텔레콤이 인텔과 사물인터넷(IoT) 연구개발 협력 강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SK텔레콤은 27일 서울시 을지로 본사에서 세계 최대 반도체 칩 제조사인 인텔과 ‘IoT 산업 활성화 및 신규 상품·서비스 공동 개발’을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과 이희성 인텔코리아 대표가 참석해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IoT 시장에서 다양한 국내외 업체들과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IoT 기술의 발전 및 확산을 주도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SK텔레콤은 IoT 서버 플랫폼을 기반으로 IoT 핵심 인프라인 칩셋·단말·네트워크뿐만 아니라 B2B·B2G·B2C에 걸친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IoT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인텔은 ‘IoT용 Moon Island 개발 플랫폼’과 ‘에디슨 보드’ 등 개발자들을 위한 기술을 보급해 왔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네트워크와 사물이 결합된 상품·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국내 IoT 업계에서 제안된 다양한 아이디어 구현을 앞당기기 위해 양사가 보유한 인프라를 무상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공동 개발된 서비스 체험을 위한 실증사이트 구축 및 개발사례 축적을 통해 IoT 산업 활성화에도 힘쓰기도 협의했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IoT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역량있는 글로벌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한 기술 리더십 강화가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협력이 SK텔레콤의 IoT 기술수준과 사업 범위를 확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희성 인텔코리아 사장은 “인텔이 보유한 최고의 IoT 기반 기술과 인프라를 제공해 SK텔레콤과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