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최대 현안…올해 착공 2018년 '사이언스 콤플렉스' 완공 예정

신세계가 내놓은 대전사이언스콤플렉스 투시도
    신세계그룹은 26일 대전 마케팅공사와 엑스포과학공원에 들어설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 실시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대전시의 최대 현안 사업 가운데 하나다.

    협약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올해부터 5천여억원을 들여 부지면적 4만7천500여㎡(1만4천300여평), 연면적 29만㎡(8만8천평)에 과학 체험·문화 관람 시설이 포함된 복합몰을 건립, 2018년 말께 문을 열 계획이다.

    복합몰에는 과학도서관, 과거·미래체험관, 쇼핑시설, 호텔, 힐링센터, 복합상영관, 옥상테마공원, 키즈파크, 워터랜드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대전의 새 랜드마크로 자리 잡게 된다.

    특히 신세계그룹은 이번 대전 사이언스 콤플렉스 사업을 계기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더욱 힘을 쏟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법인 설립을 추진키로 했으며, 사이언스 콤플렉스에서 근무할 직원은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할 계획이다.

    향후 현지 대규모 채용 박람회를 통해 6천명 정도를 선발할 방침이다.

    또 공공성 확보를 위해 100억원 상당의 공익사업을 기부채납하는 한편 기업이익의 지역사회 환원하는 차원에서 80억원을 시에 출연하고, 연간 120억원의 토지사용료를 납부하기로 했다.

    이 밖에 과학성 강화 방안으로 발견과학·창의과학 및 응용과학 패키지로 구성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소상공인 보호대책으로 전체 임대매장 중 10% 이상 지역민 우선 입점 노력, 납품업체 50% 이상 현금 결제, 동반성장편드 조성, 전통시장 연계 마케팅, 상생발전협의체 운영 등을 각각 추진한다.

    사이언스 콤플렉스는 대전시청에서 4km가량 떨어진 도심에 있으며, 고속철도(KTX) 및 고속도로를 통해 서울·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2시간대에 접근 가능한 교통 요충지에 자리 잡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사이언스 콤플렉스에서 엑스포다리를 통해 수변공원인 갑천을 건너면 곧바로 한밭수목원과 대전시립미술관에 도착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다양한 관광·레저 프로그램을 개발할 방침이다.

    향후 중국ㆍ일본 등의 외국인 관광객과 국내 관광객 등 국내외에서 연간 1천만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추산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대전시는 "복합몰이 완공되면 2조6천억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 2조원 이상의 부가 가치, 1만8천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사이언스콤플렉스 사업은 신세계그룹과 롯데컨소시엄이 참여했고, 지난 11월 사업 계획서 평가심의에서 신세계그룹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대전사이언스콤플렉스는 과학과 엔터테인먼트, 쇼핑이 결합된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공간"이라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대규모 지역 투자로 중부권 관광· 레저사업을 선도할 새로운 랜드마크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