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투자활성화 대책’…“판교 창조경제밸리·도시첨단산단 개발 통해 4조5억원 투자 기대”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감도와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감도와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현대경제신문 최정 기자] 국토교통부가 판교 창조경제밸리를 조성하고 도시첨단산업단지 6개소를 확대 개발한다.

국토부는 18일 기획재정부 등 정부 합동으로 '7차 투자활성화 대책(관광인프라 및 기업혁신투자 중심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는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도시첨단산업단지 6개소 신규조성 ▲도심 유휴 공공부지를 활용한 민·관 공동 도시재생 등 창조경제가 실현되는 첨단사업·서비스산업 중심의 혁신형 기업입지를 전국에 확대 조성하는 ‘혁신형 기업입지 확대 방안’이 포함됐다.

국토부는 미래부와 유망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집중된 판교 테크노밸리 인근에 ‘제2 테크노밸리’를 조성해 ‘판교 창조경제밸리’로 육성한다.

제2 테크노밸리는 국토부장관이 지정하고 LH공사가 개발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된다. 기업유치 등 구체적 개발은 경기도와 협력 추진할 방침이다.

창조경제 생태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창업기업이 성장주기(연구·개발-창업-성장)에 따라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업지원허브’를 설치하고 창조경제 관련 지원기관을 집적할 계획이다.

창업기업은 이를 통해 예비창업단계에서 연구·개발 장소를 제공받고 창업단계에서 저렴한 임대공간(공공임대산업센터)에 입주할 수 있고 성장단계에서는 마케팅·법률·금융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제2 판교 테크노밸리 부지 조성 및 건축사업을 통해 약 1조5천억원의 신규 투자효과가 예상되며 조성이 완료되면 판교 일대는 1천500개 첨단기업에서 10만명이 근무하는 세계적인 창조 클러스터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제2 판교 테크토밸리는 내년 지구지정 및 착공을 완료해 오는 2017년 분양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도시첨단산업단지 1차 지구(인천·대구·광주)에 이어 2차 지구 6개소를 선정해 지역의 첨단 강소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되면 복합용지, 용도지역·용적률 상향, 녹지율 완화, 산업시설용지 내 연구·교육시설 입주, 취득세·재산세 감면 등 각종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2차 지구는 지난해 6월~12월 지자체공모를 통해 대전·울산·남양주·경산·순천·제주 등 6개 지역이 선정됐다.

지자체에서 제안한 개발구상을 바탕으로 창조경제 기반형(대전·제주), 산학연 클러스터형(경산·순천), 신성장 산업형(울산·남양주)의 세 가지 유형으로 특성화해 개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산업단지를 지정하고 2018년 하반기부터 분양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2차 지구 6개소가 모두 개발되면 지역에 총 3조원 이상의 신규 투자와 약 2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가 발표한 ‘혁신형 기업입지 확대 방안’에는 도시재생을 통한 공공청사 이전부지 등 국·공유지 개발, IT·콘텐츠·SW·제조융합 서비스업·IT 융합사업 등 유망 서비스업의 산업단지 내 입지 지원 위한 용지공급 제도개선, 3단계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 등이 포함됐다.

국토부는 “이번 판교 창조경제밸리 및 도시첨단산단 6개 조성을 통해 약 4조5억원의 신규 투자효과가 기대되며 민·관 공동 도시재생, 서비스산업 및 항공정비산업 맞춤형 지원 등을 통해 민간부문의 투자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기적으로 과제별 추진상황을 점검·보완하고,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업하여 혁신형 기업들이 입지할 수 있는 창조도시 공간이 확대 조성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