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남성, 터키 입국 이틀 뒤 실종신고…시리아 밀입국 가능성

한국인 10대 남성 1명이 최근 터키의 시리아 접경지역에서 실종됐다.

터키 당국과 주터키 한국 대사관은 이 남성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에 가담하기 위해 시리아로 밀입국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소재 파악에 나섰다.

주터키 한국대사관은 17일(현지시간) 최근 18세 남성이 터키의 시리아 접경지역인 킬리스에서 실종됐다는 신고를 받고 터키 치안 당국과 조사하고 있으나 아직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대사관 관계자는 "이 10대와 동행한 남성으로부터 실종 신고를 받고 직원을 현지로 급파하고 터키 당국 등과 실종자를 찾고 있으나 아직 소재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대사관에 따르면 이 남성은 실종 신고를 한 A씨와 함께 지난 8일 터키에 입국했으며 지난 10일 킬리스의 호텔을 나선 이후 연락이 끊겼다.

A씨는 지난 12일 대사관에 실종 신고를 했고, 대사관 측에 실종자의 부친으로부터 실종자가 외국 여행을 모르니 동행해달라는 부탁을 받아 함께 입국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입국 이틀 만에 시리아 접경지역으로 이동했다는 점에서 터키에 입국한 목적이 시리아로 밀입국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 실종된 10대는 선교나 봉사 등의 목적으로 입국한 것은 아닌 것으로 전해져 시리아의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에 가담을 시도했을 가능성이 있다.

터키 일간지 밀리예트는 이날 소식통들을 인용해 18살 한국인 남성이 시리아로 불법 입국해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가담했다고 보도했다.

밀리예트는 터키 당국이 이 남성과 함께 시리아로 불법 입국했다가 터키로 넘어오면서 검거된 다른 30세 한국인 남성을 조사한 결과 관련 사실을 자백받았다고 밝혔다.

밀리예트는 또 이 남성은 터키에 입국하기 전에 IS와 컴퓨터로 연락을 주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주터키 대사관 관계자는 "밀리예트의 보도는 사실과 다른 측면이 있다"며 "동행한 A씨가 실종신고를 한 것이지 터키 당국에 체포된 것은 아니며 현재 터키에서 출국한 상태"라고 말했다.

동행한 A씨는 한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리아와 접경한 터키 동남부 일대는 여행경보 지역이며 특히 시리아 국경으로부터 10km까지는 적색 여행경보 지역으로 우리 국민이 출입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구역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