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러 인센트브도 올려…‘엔저현상’ 일본차 상대로 ‘맞불’

[현대경제신문 구자익 기자] 현대자동차가 최근 미국시장에서 차 값 할인율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엔저현상’을 등에 업은 일본 자동차를 상대로 ‘맞불’을 논 것으로 보인다.

15일 미국 자동차 전문사이트 에드먼즈닷컴에 따르면 지난달 현대차의 할인율은 12.9%로 분석됐다. 이는 미국 자동차 업계의 평균치에 비해 1.4%포인트 정도 높은 수준이다.

에드먼즈닷컴은 차량의 실제 표시가격(MSRP)과 실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과의 차이에 차종별 판매가중치를 감안해 할인율을 산출하고 있다.

기아차도 지난해 9월에 9.5%이던 할인율을 12월에 10.7%로 올렸다.

현대차는 딜러에게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높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의 자동차 1대당 평균 인센티브는 2천64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2%나 상승했다.

이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미국 시장 점유율을 회복시키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현대차는 미국에서 역대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했지만 엔저현상 등으로 점유율은 뒷걸음친 것으로 드러났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도 가격 정책으로 마케팅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 부회장은 최근 “감내할 수 있는 선에서 인센티브나 파이낸싱 등의 방법으로 가격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서 크라이슬러(13.8%), 포드(14.1%), 닛산(13.1%) 등이 현대차보다 할인율이 높았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