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노조 합의 없는 승인신청 검토 고민…노사 "끝까지 대화하겠다"

 
 

[현대경제신문 강준호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오는 3월 1일을 목표로 추진 중인 하나·외환은행 통합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당초 통합 승인 전제조건으로 내세웠던 '노조와의 합의'에서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환은행 노조는 금융당국이 스스로 세운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하고 하나금융지주도 통합작업 추진을 중단하고 진정성 있는 노사 협상에 나서라고 반발하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그동안 하나·외환은행의 통합 승인 전제조건으로 노조와의 합의를 내걸며 사실상 통합인가접수를 거부해 왔다.

이에 하나금융은 지난해 10월 29일 이사회에서 합병계약서를 체결한 이후 통합절차를 잠정 중단하고 외환노조와의 협상에 주력해 왔다.

2.17합의 이행을 주장하며 협상테이블에 나오지 않던 외환노조도 합병계약서 체결 즈음해 하나금융 경영진과 협상을 시작했다.

양측 노사는 지난해 11월 조기통합 관련 대화단을 구성키로 구두합의했으나 하나금융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과 외환은행 무기계약직 2천여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과 그에 따른 임금 인상을 요구하면서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하나금융은 "외환노조가 무기계약직 전원 6급 정규직 즉시 전환과 급여 수준, 자동승진 등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하나·외환은행의 통합을 위한 대화는 파행을 거듭해 현재 중단 상태"라고 밝혔다.

외환노조도 "외환은행의 무기계약직 정규직 6급 전환은 지난해 1월 시행하기로 2013년 10월 합의된 사항"이라며 "단 한번도 무리한 요구나 새로운 요구를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노사의 평행선에 금융당국이 노사합의 없는 승인 신청에 대해 검토하는 것을 고민하는 쪽으로 선회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하나·외환은행 통합과 관련해 인가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은 확정된 바 없다"면서도 "외환노조와의 합의 없이 승인신청서가 제출될 경우 검토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합병과 상관없는 사안을 노조가 계속 제기해 언제까지 합의를 종용할 것인지에 대한 회의가 든다"며 "사측이 합병신청을 하면 상황을 봐서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의 분위기가 변화한 것을 두고 외환노조는 강력 반발하면서 대화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외환노조는 "노사정합의에 따라 노사 합의 없는 외환은행 통합 승인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금융위는 스스로 시장의 혼란을 초래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하나금융지주도 노사 합의 없이는 조기통합은 절대 불가하다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진정성 있는 노사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나금융도 대화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밟혔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합의를 위해 노조와 끝까지 협의하겠다"며 "협의가 끝내 이뤄지기 어렵게 되면 그때 통합승인 신청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통합승인을 신청하기 전까지 노조와의 협의에 임할 것이며 신청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협의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