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웨이브 IoT사업 솔루션으로 채택…가전제어 솔루션 등 사업 확대할 것”

이상철(오른쪽) LG유플러스 부회장과 마크 월터 ‘지-웨이브 얼라이언스’ 의장이 ‘CES 2015’에서 홈IoT 사업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이상철(오른쪽) LG유플러스 부회장과 마크 월터 ‘지-웨이브 얼라이언스’ 의장이 ‘CES 2015’에서 홈IoT 사업전략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현대경제신문 최정 기자]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5’에 참석해 ‘지-웨이브 얼라이언스’와 제휴를 강화하며 홈IoT 사업을 위한 기틀을 다졌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 7일(현지시간) 마크 월터 지-웨이브 얼라이언스 의장을 만나 홈IoT 사업전략을 공유하고 상호간 사업협력 의지를 다졌다.

지-웨이브 얼라이언스는 스마트 가전제어 등 홈IoT에 적합한 무선통신 솔루션인 ‘Z-Wave’를 채택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연합으로 현재 전세계 230여개 업체가 가입돼 있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올해 홈IoT 시장을 주도하는 한편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지-웨이브를 IoT사업의 솔루션으로 채택했다”며 “지-웨이브 연합과 사업협력을 강화해 가전제어 솔루션 등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가(GiGa)인프라 등 LG유플러스의 홈 네트워크 강점을 십분 활용한 다양한 상품 출시로 IoT 시장 선점의 교두보를 확보함과 동시에 유선 시장으로 경쟁력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앞서 퀄컴의 전시부스도 방문했다. 퀄컴 고위 임원과의 미팅에서 양사간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LTE 기술 혁신을 위한 공조를 강화키로 했다.

그는 “지금까지 LG유플러스는 ‘업링크CA’·’LTE-U’ 등 차세대 LTE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며 혁신을 멈추지 않았다”며 “퀄컴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LG유플러스의 앞선 기술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단말 칩셋을 개발해 차세대 LTE 상용화 기간을 단축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보안· 에너지 등과 연계한 가전제어 솔루션을 선보이는 한편 다양한 사업자 참여를 유도해 본격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한 IoT오픈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