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창출 효과 6천700여명…경기활성화 부응

한국전력이 올해 설비·안전과 에너지 신산업, 연구개발(R&D) 부문 예산을 2조원 가량 늘려 고용 창출과 경기 활성화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한전은 올해 예산을 72조원 규모로 편성해 작년 67조원보다 5조원 가량 확대하고 특히 전력설비의 안정성 제고와 에너지 신산업, 연구개발 등 5개 부문 예산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들 5개 분야의 예산은 작년 3조5천억원에서 올해는 5조5천억원으로 2조원(54%) 늘어난다.

    한전은 우선 안전·재산 대비 및 설비고장 예방을 위한 투자와 비용 예산을 작년보다 6천억원 늘어난 2조1천억원으로 편성했다.

    전력설비의 지중화와 변전소 옥내화, 송변전설비 주변지역 지원 및 보상 등 전력설비에 대한 국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예산도 올해는 1조8천억원으로 작년보다 2천600억원 늘렸다.

    스마트그리드, 전력저장장치(ESS),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 투자규모는 1조원으로 책정했다.

    R&D는 전력분야 미래유망기술과 현장기술, 중소기업 지원 등에 작년보다 1천억원 늘어난 3천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밖에 본사 이전에 따라 지역 중소기업 지원, 산학연 R&D, 교육환경 개선 등 지역발전사업에도 2천500억원을 배정하기로 했다.

    한전은 올해 예산중 60% 이상을 상반기에 집행할 방침이라며 이들 5개 분야의 예산 투자로 6천672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정부와 약속한 부채 감축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면서도 확대 편성한 예산이 국가 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설비 안전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