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이용료 2배 인상·영업지역 보호 없어

연대성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장이 골프존의 갑질을 고발하며 "상식에 걸맞는 기업경영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연대성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장이 골프존의 갑질을 고발하며 "상식에 걸맞는 기업경영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현대경제신문 최정 기자]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와 소상공인단체가 5일 서울시 청담동 골프존 서울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점기업 ‘골프존’의 횡포를 고발했다.

연대성 한국시뮬레이션골프문화협회장은 “김영찬 골프존 회장은 지난 2013년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가맹점과의 상생을 약속하고 이용료를 인상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1년 후 콘텐츠 이용료를 2배 인상했다”고 밝혔다.

또 “스크린골프장이 이미 과포화상태이고 경기 불황으로 이용자가 줄어들고 있음에도 영업지역 보호는커녕 같은 건물 위아래층에 기기를 판매해 점주들의 생존권을 짓밟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협회는 이용료 100% 인상 계획 철회·골프존의 초대형 직영점 ‘조이마루’ 영업행위 철회·침체된 스크린골프시장 활성화 정책·공정거래위원회 의결에 따른 부당행위 중단을 요구했다.

박대춘 소상공인연합회 공동회장은 “스크린골프장의 경영환경은 갈수록 악화돼 임대료 등 운영비를 내고 나면 남는게 없다고 하는데 골프존의 지난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2013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며 “상생의 기본 정신을 실천하라”고 요구했다.

협회 측은 “골프존이 점주들과의 상생을 위한 정책을 시행할 때까지 대항할 것이며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수단과 방법으로 골프존에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8월 공정위는 ‘골프존의 거래강제행위 및 거래상지위남용행위에 대한 건’이라는 제목의 의결서를 발표한 바 있다.

공정위는 골프존에 영업 방식 중 5가지 불법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시정명령·과징금·검찰고발 했지만 골프존은 로펌 ‘김앤장’을 법무대리인으로 세워 항소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