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금 협상 및 실종자 수색 등 사고처리 불성실해”

지난해 12월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501 오룡호 사망·실종 선원 가족들이 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사조산업 본사 앞에서 회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오열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501 오룡호 사망·실종 선원 가족들이 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사조산업 본사 앞에서 회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오열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김봉식 기자] 지난해 12월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501오룡호’의 사망·실종 선원 가족들이 사조산업 본사 앞에서 무기한 투쟁에 돌입했다.

501오룡호 사망·실종자 가족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오후 2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사조산업 본사 앞에서 “실종 선원 수색 중단 및 보상금 협상이 불성실해 이에 항의하기 위해 무기한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회사 측이 선원들에 대한 위로금 협상과 실종자 수색 등 사고 처리 과정에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장운 비대위원장은 “사조산업 측이 사망·실종 선원 가족들에게 한 사람당 3500만원이라는 터무니없는 위로금을 제시하고 있다”며 “실종자 수색을 제대로 했는지 또 연장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는지도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장이 직접 나와 사과하고 제대로 된 보상절차가 이루어질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조산업 측은 보상금 협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사조산업 관계자는 “유족에게 위로금(3천500만원)을 포함해 인당 평균 3억2천만원의 보상금을 제시하는 등 협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수역에 대한 수색 권한은 러시아 정부에 있다”며 “러시아 정부 측과 협의를 시도해 수색 연장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으나 최종 불가 통보를 받아 불가피하게 수색을 종료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1일 침몰한 501오룡호의 실종 선원 수색작업은 한 달간 지속하다가 올해 1월 1일부터 러시아 해역의 입어활동 금지기간이 시작되면서 중단됐다.

현재까지 501오룡호 승선원 60명 가운데 지금까지 7명이 구조되고 27명이 사망했으며 26명은 실종 상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