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소주.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진로소주.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현대경제신문 김봉식 기자] 하이트진로의 소주와 막걸리가 ‘2014년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

하이트진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코트라(KOTRA)가 주관하는 ‘2014년 세계일류상품’ 현재일류상품 부문에 진로소주, 차세대일류상품에 진로막걸리가 각각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1924년부터 90년 역사를 이어온 진로소주는 세계 증류주 판매량 13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본 희석식 소주시장에서도 7년 연속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하이트진로는 대한민국 전통주인 막걸리를 세계시장에 수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시장개척을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진로소주와 진로막걸리의 세계일류상품 선정은 우리나라의 술을 세계에 알리는 데에 더욱 큰 힘이 될 것”이라며 “한국 술의 글로벌화를 위해 앞으로도 많은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일류상품은 국내 수출산업을 주도할 대표 상품을 육성하기 위해 부여하는 공식 인증이다.

현재일류상품은 세계시장 규모가 연간 5천만 달러 이상이거나 수출 규모가 연간 5백만 달러 이상인 상품 중 세계시장 점유율이 5위 이내이면서 5% 이상인 제품에 부여된다.

차세대일류상품은 시장성, 성장성, 경쟁력 등을 평가해 향후 5년내 세계시장에서 점유율 5위 이내를 달성할 가능성이 있거나 그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에 부여된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