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매뉴얼 숙지 못한 승무원 하차 지시…항공법 위반 논란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사진=대한항공>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사진=대한항공>

[현대경제신문 구자익 기자]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이 이륙을 앞둔 항공기에서 승무원의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고함을 지르고 책임 승무원을 내리게 해 눈총을 받고 있다.

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간) 0시50분께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인천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소속 KE086 항공기가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로 가던 중 탑승구로 돌아가 사무장을 내려놓고 나서 다시 출발했다.

이는 조 부사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당시 1등석에 타고 있던 조 부사장은 승무원이 견과류를 건네자 “무슨 서비스를 이렇게 하느냐”며 승무원을 혼냈다.

승객의 의향을 물은 뒤 견과류를 접시에 담아서 건네야 하는데 무작정 봉지 째 내놓은 것이 서비스 규정에 어긋났기 때문이다.

조 부사장은 사무장을 불러 서비스 매뉴얼을 확인해보라고 요구했는데 사무장이 태블릿컴퓨터에서 관련 규정을 찾지 못하자 항공기에서 내리도록 했다.

조 부사장은 이 과정에서 사무장 등에게 고성을 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약 250명을 태우고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로 이동하던 항공기가 후진해 게이트로 다시 돌아가면서 출발이 지연됐다. 인천공항에도 예정시간보다 약 11분 늦게 도착했다.

이런 가운데 조 부사장이 항공기 사무장을 내리도록 지시한 것이 ‘월권’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항공법에 항공기 안에서는 기장이 승무원을 지휘·감독하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기내의 서비스를 책임지는 사무장에게 문제가 있다고 보고 내리게 한 뒤 부사무장에게 직무를 대신 수행하도록 했다”며 “사무장이 내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별도의 안내방송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