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봉식 기자] CJ제일제당이 오는 30일부터 냉동제품 가격을 평균 6.5% 인상하기로 했다.

4일 CJ제일제당은 “냉동 육가공과 만두 원료로 사용되는 국내산 뒷다리살 공급물량 감소로 제조 원가 부담이 심각하다”며 인상 이유를 밝혔다.

이어 “원료육이 제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실제로는 19%가 넘는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인상률을 각각 5~7%대 수준으로 제한해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했다”고 덧붙였다.

냉동 육가공과 만두 가격인상은 2011년 이후 처음으로 대표 품목인 냉동 육가공은 7.1%, 만두는 5.9% 수준으로 인상된다.

현재 냉동 육가공이나 만두에 사용되는 국내산 원료육(뒷다리살) 시세는 지난해 대비 66.4% 상승돼 kg당 4천909원에 형성돼 있다. 이는 어미돼지(모돈) 감축 정책으로 공급량이 감소했고, 돼지유행성설사병으로 인한 폐사가 많아지면서 생산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웰빙 선호 트렌드에 따라 지방이 많은 삼겹살보다 앞다리살, 뒷다리살 등 저지방 부위를 찾는 수요가 늘고 있고, 김장철 특수 등으로 인해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원료육 인상 외에도 각종 유틸리티 비용과 인건비 인상 등까지 감안하면 제조원가에 크게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