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최보람 기자] 최근 내수 부양정책, 중국인 관광객 증가와 더불어 18년 만에 면세 한도가 상향되면서 유통업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한 9월 이후 추석과 아시안 게임 등의 이벤트가 장기적 불황에 시달렸던 민간소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7일 관세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내달 5일부터 휴대품 기본 면세한도를 현행 400달러에서 600달러로 상향 조정키로 했다.

면세점의 경우 내달 5일부터 면세 한도가 상향되면서 당장 올 추석 연휴와 개천절, 한글날 연휴 특수를 모두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예상 영업이익도 상승할 전망이다.

IBK투자증권 이선애 연구원은 “2007년까지 9%에 불과했던 면세점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이 2008년 이후 23.9%로 올랐고 외국인 구매 비율도 최근 61.4%까지 상승한 가운데, 이번 면세 한도 상향 조정이 면세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전했다.

또한 김낙회 관세청장은 “면세점 비즈니스는 세계 각국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분야”라고 언급하며 서비스 경쟁력에 중점을 두고 운영권을 줄 것이라고 첨언하면서 면세점 시장이 확대 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월 이후 추석ㆍ아시안게임 등 굵직한 이벤트들과 중국의 국경절 특수 등도 민간소비 회복과 유통업계 실적 회복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HMC투자증권 박종렬 연구원은 “하반기 소비심리 개선의 가장 큰 전환점은 추석 연휴(9월 6일~10일)와 인천 아시안게임(9월 19일~10월 4일)이다. 중국의 국경절(10월 1일~7일)도 유통업계로서는 위축된 국내 민간소비를 만회할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부 정책이 전방위로 민간소비를 뒷받침하는 점도 긍정적이다. 지난 7월부터 기초연금 지급이 시작됐고, 2학기부터는 수학여행도 재개되는 만큼 3분기 민간소비는 전분기 이연된 소비가 정부의 경기활성화 대책이 발표되면서 반등의 실마리를 찾아갈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