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임성기 회장(왼쪽)과 루예제약리우디엔보(Liu, Dianbo) 회장이 계약식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미약품 임성기 회장(왼쪽)과 루예제약리우디엔보(Liu, Dianbo) 회장이 계약식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경제신문 황정택 기자] 한미약품은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포지오티닙(Poziotinib, HM781-36B)에 대한 중국 내 라이선스 계약을 200억원 규모에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지난 20일 항암 분야에서 특화된 R&D 능력을 갖춘 루예제약집단(LuyePharma Group Ltd.)과 포지오티닙에 대한 중국 내 라이선스 계약을 중국 연태에 위치한 루예제약본사에서 체결했다.

이날 계약식에는 한미약품 임성기 회장과 이관순 사장, 루예제약리우디엔보(Liu, Dianbo) 회장과 리요우신(Li, Youxin) 부회장 등 양사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계약으로 루예제약은 포지오티닙의 중국 내 임상시험 등 개발과 생산, 시판허가 및 제품화 이후 영업∙전담하게 된다. 계약규모는 계약금과 단계별 마일스톤(milestone)을 포함해 총 200억원이며 출시 이후 판매에 따른 로열티는 별도로 받게 된다.

포지오티닙은 암 세포 성장의 주요 원인인 EGFR 수용체의 신호전달을 차단하는 표적항암제로 기존의 EGFR 타깃 항암제 투여로 발생한 2차 내성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전임상 및 임상 1상 시험에서 확인된 바 있다.

현재 한미약품은 국내에서 비소세포폐암을 비롯해 위암, 두경부암 등에 대한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