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황정택 기자] 녹십자는 항암보조제인 호중구감소증 보조치료제 ‘뉴라펙’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뉴라펙’은 페그테오그라스팀(Pegteograstim) 단백질의 아미노산 구조를 변경해 일정한 위치에만 폴리에틸렌글리콜(Polyethylene glycol)을 붙이는 페길레이션(PEGylation) 기술로 기존 제품보다 순도와 안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약물의 반감기를 늘렸다.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항암화학요법 1주기 중 4~6회 투여해야 했던 1세대 호중구감소증 보조치료제와 달리 항암제 투여 24시간 후에 1회 투여만으로 효과가 나타나도록 약물의 체내 잔존 시간을 늘렸다.

호중구감소증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호중구가 항암 치료 등으로 인해 정상치 이하로 감소하는 질환으로 면역력 약화로 인한 감염과 고열을 발생시킨다.

녹십자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백신, 혈액제제 등 바이오의약품을 연구,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허가를 받은 ‘뉴라펙’ 외에도 다양한 바이오항암제를 개발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편 녹십자가 자체 또는 공동으로 임상을 진행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대표적인 바이오항암제는 유방암∙위암 표적치료제 허셉틴의 바이오베터 ‘MGAH22’, 대장암 표적치료제 얼비툭스의 바이오베터 ‘GC1118A’, 간암 유전자치료제 ‘JX-594’ 등과 적혈구감소증 치료제인 ‘GC1113’ 등의 항암보조제가 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