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신문 김한욱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에 버금가는 규모의 재정보강을 통해서 하반기 당면 과제에 대응할 것"고 밝혔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최경환 경제부총리.

최 부총리는 취임 이후 첫 일정으로 17일 오전 경기도 성남의 한 인력시장을 방문, 하반기 재정투입 규모에 대해 "추경은 편성하고 집행하는데 수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에 내년도 예산을 더 확장적으로 편성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하반기 투입될 재정의 구체적인 규모는 한창 작업 중이고, 관계부처 협의도 필요한 만큼 나중에 발표하겠다"며 "추경에 버금가거나 그 이상 규모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 사내유보금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는 기업들이 과도하게 쌓아둔 사내유보금을 어떻게 선순환되도록 유도할 것인지 초점을 두고 있다"며 "세수를 목적으로 두고 있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이날 현장방문 직후 열린 간담회에는 최 부총리 외에도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정부 관계자와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관계자, 인력사무소 대표 등 수요처와 구직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최 부총리는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야 건설현장 일자리가 늘어난다"며 "앞으로 경제정책을 그런 방향으로 이끌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