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웹툰>
<사진=네이버웹툰>

[현대경제신문 정유라 기자] 네이버웹툰은 AI를 활용해 개발한 툰필터 베타 서비스가 출시 일주일 만에 2000만장 이상의 변환된 이미지를 생성했다고 22일 밝혔다.

툰필터는 좋아하는 웹툰 작가가 나에게 직접 그림을 그려주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12일 출시한 베타 서비스에는 기획 취지에 공감하고 그림체 제공에 동의한 창작자 10명의 작품 10편의 그림체를 시범 적용했다.

툰필터는 한국어로만 이용 가능하지만 소셜 미디어를 통해 해외 웹툰 팬들에게도 알려지며 한 때 모든 종류의 필터가 접속 대기 1만 명이 넘어갈 정도로 폭발적인 이용자 유입을 보였다.

현재까지 누적 전체 이용자 중 해외 이용자가 80% 이상이며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러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순으로 이용자 비중이 높다.

미국, 일본, 태국, 프랑스, 베트남, 이탈리아 등 총 약 30개 국가에서도 툰필터를 접속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네이버웹툰은 해외 이용자들의 반응을 고려해 툰필터 글로벌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툰필터 흥행은 네이버웹툰 앱 신규 이용자 수 증가로도 이어졌다.

툰필터 공개 이후 네이버웹툰 한국어 앱 일간 신규 이용자 수는 전주 동일 대비 최대 480% 이상 증가했다.

부적절한 이미지 필터링에는 네이버웹툰이 자체 개발한 필터링 기술 ‘엑스파이더 포 이미지(Xpider for image)’를 활용했다.

엑스파이더는 도전만화, 캔버스 등 네이버웹툰의 아마추어 창작 공간에서 실제로 유해 콘텐츠 검수를 수행하고 있는 모델이다.

네이버웹툰은 창작 생태계를 지원하는 ‘웹툰위드(WEBTOON With)’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창작자와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실시간으로 웹툰 속 캐릭터로 변신할 수 있는 ‘웹툰미(WebtoonMe)’와 이번에 선보인 툰필터는 모두 이용자가 더욱 즐겁게 웹툰을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네이버웹툰은 창작 효율을 높이고 창작자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술은 물론, 저작권 등 창작 생태계를 보호하는 기술 개발도 진행 중이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콘텐츠와 기술을 결합하면 창작자 또는 웹툰 속 캐릭터가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글로벌 스토리테크 플랫폼으로서 창작자에게는 도움이 되고 웹툰 팬들에게는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기술 개발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