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서 클라우드 운영 관리 현황 확인 가능

베스핀글로벌이 옵스나우360에 적용한 GPT 챗봇 ‘옵스나우 어시스턴트’ 화면 캡처 <사진=베스핀글로벌>
베스핀글로벌이 옵스나우360에 적용한 GPT 챗봇 ‘옵스나우 어시스턴트’ 화면 캡처 <사진=베스핀글로벌>

[현대경제신문 하지현 기자] 베스핀글로벌은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360’에 대화형 AI 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 ‘헬프나우(HelpNow)’를 이용해 만든 GPT 챗봇 ‘옵스나우 어시스턴트(OpsNow Assistant)’을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옵스나우360 이용자들은 메뉴나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아도 ‘지원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리소스 최적화 방법’, ‘이상 비용 확인해줘’ 등 간단한 키워드나 일상 언어로 문의 사항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클라우드 관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GPT 모델이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옵스나우360이나 클라우드 운영 관리와 연관된 질문 외에도 가벼운 일상생활부터 수준 높은 정보성 대화까지 모든 상황에서 자연스럽고 적절한 답변을 지원한다.

헬프나우는 고객사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된 AI 챗봇 및 보이스봇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는 SaaS 기반의 대화형 AI 플랫폼(CAIP, Conversational AI Platform)이다. 작년 말, 베스핀글로벌은 헬프나우에 GPT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같은 고품질의 대화 경험을 제공하는 챗봇과 보이스봇 생성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챗봇의 경우, 시나리오 설계가 필수적이며 사전 설계로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응답이 가능했다. 헬프나우는 ‘헬프나우 GPT’ 기능을 통해 고객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챗GPT를 연동하여, 이를 기반으로 모든 상황에 대응하는 최적의 답변을 생성할 수 있다.

시나리오를 설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투입되는 리소스를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정의되지 않거나 관리 범위를 벗어나는 질의에도 챗GPT를 통해 자연스러운 응답을 지원함으로써, 모든 상황에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 역시 특징이다.

헬프나우 제품군을 담당하는 박기철 베스핀글로벌의 팀장은 “헬프나우는 API만 연동하여 외부 지식 활용이 불가능한 여타 챗GPT 탑재 서비스와는 달리, 고객 응대 매뉴얼 같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답변 생성이 가능하다”며헬프나우 GPT 기능을 통해 현존하는 가장 이상적인 챗봇을 구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