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런던 국제 프랜차이즈쇼(IFS London 2023)에 마련되 한국관에 관람객들이 몰려 있다.
14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런던 국제 프랜차이즈쇼(IFS London 2023)에 마련되 한국관에 관람객들이 몰려 있다.

[현대경제신문 성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열린 런던 국제 프랜차이즈쇼(IFS London 2023)에 참가해 총 119회 상담실적과 2327만달러의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영국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박람회인 IFS는 한국뿐 아니라 미국, 호주, 중동 등 50개국 250여개 기업들이 참여해 다양한 브랜드와 특색있는 외식 메뉴들을 선보였다.

공사가 운영한 한국관에는 치킨과 떡볶이 등을 취급하는 국내 우수 외식 프랜차이즈 4곳이 참가했으며 박람회장에 모여든 유럽과 전세계 현지 외식업 관계자들에게 K-외식 프랜차이즈의 우수성을 알리고 적극적인 현장 상담을 통해 현지 네트워크를 확장시켰다.

특히 영국은 브렉시트 이후 유럽 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현지인이 줄서서 먹는 인기 한식당이 여럿 생길 정도로 K-컬쳐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이에 따라 바이어와 관람객들은 한국관에서 만난 우수한 기업들의 소개와 상담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한 참가업체 관계자는 “박람회 기간 유럽에서 K-컬쳐와 K-푸드의 인기를 실감했고 에스닉 푸드(이국적인 느낌이 나는 고유의 전통 음식) 열풍이 한식당으로 쏠리는 것을 확인했다”며 “박람회를 통해 발굴한 바이어들을 통해 유럽 시장 개척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이제는 세계 어디에서도 한국 음식을 접할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됐다”며 “특히 유럽의 K-컬쳐와 K-푸드의 인기로 유럽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외식 브랜드가 꾸준히 늘고 있는 만큼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대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